이민관과의 인터뷰 시 유의사항
캐나다 비자나 영주권 신청 시 이민부에서 인터뷰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안타깝게도 신청자의 인터뷰 준비 부족으로 이민부에서 비자나 영주권 발급을 거부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 오늘은 이민관과의 면접 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.
캐나다 이민부 면접관들은 인터뷰를 하면서 신청자의 대답 중 거짓 여부와 신청자의 행동 그리고 말투를 유심히 관찰합니다. 많이 긴장하거나 적절하지 않은 답을 하면 거부 요소가 될 수 있으니 말을 아끼는 것이 유리합니다. 간혹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모르거나 곤란한 질문이 나오면 변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면접관에게 변호사와 통화하고 싶다는 의사를 침착하게 표현해야 합니다.
변호사는 신청자를 대신하여 이민관의 질문에 대답할 수 있습니다. 신청자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고 이민법과 절차에 능숙한 변호사는 면접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위와 같이 적절한 면접 준비를 하지 못할 경우 비자나 영주권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. 실수나 고의로 허위 진술을 한 경우에는 5년간 입국 불가 명령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.
말 실수나 허위진술 후에 이민 심사관의 결정을 바꾸는 것은 매우 어렵고 많은 돈과 시간이 들어갑니다. 그러므로 비자나 영주권을 신청하는 경우, 경험이 많은 변호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현명합니다.